공부해 태이야

소득보다 적게 소비하는 습관들이기 [새해 계획] 본문

학우등사: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소득보다 적게 소비하는 습관들이기 [새해 계획]

태이야태이 2023. 1. 1. 22:26
반응형

새해가 됐습니다. 2023년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새해에 새로운 계획들을 세우실 텐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보통 2023년에 많은 계획을 세우는 것 중에 하나는 재테크일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계발이 상위권에 오를 것이라 짐작해봅니다.

 

저 역시 올해 자기계발에 힘쓰자는 계획과 재테크를 조금 더 열심히 해보자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목표 금액을 설정해놓고 그 금액을 모으기 위해 한 해를 보낼 계획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소득보다 적게 소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들이 있을까요? 재테크에 관한 계획을 세우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초긴축 재정, 소득보다 적게 소비하는 습관

올해 목표 중 하나가 목돈 모으기, 시드머니 만들기 같은 계획을 갖고 있다면 초긴축 재정, 소득보다 적게 소비하는 습관을 가장 먼저 들여야 합니다. 긴축이라는 건 말 그대로 씀씀이를 줄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재정이란 정부의 씀씀이를 말합니다.

 

내 가계 살림의 주인은 나이니 나의 씀씀이를 말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긴축재정이란 지갑을 닫고 씀씀이를 줄인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득보다 적게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고 보통 무이자 할부나 할부를 많이 사용하여 카드값이 100만원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직 할부로만 말이죠.

 

예를 들어 내가 월에 250만원을 번다고 칩시다. 그러면 고정비, 변동비, 부채 등을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카드값은 변동비에 해당하겠죠. 매월 다르게 나오니 말입니다. 그런데 250만원이 내 월 소득인데 카드값만 한달에 120만원씩 나오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일단 올해 재테크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신 분이라면 분산 투자, 뭐 적금 풍차 돌리기, 미국 주식 등 다 좋지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소득보다 적 게 소비하는 것입니다. 이게 금감원이 알려준 방법이기도 합니다. 돈 관리의 첫 스타트는 적게 지출하는 것.

그렇다면 올해 가장 먼저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아시겠죠?

 

2. 연간 예산 수립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연간 예산을 또 수립해야 합니다. 연간 예산을 수립한다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지출 편향이 있는지부터 파악하자 이 말입니다. A라는 사람이 있다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는 주로 스마트폰비, 문화, 취미 생활을 많이 합니다. 월에 250만원을 버는데 그런 곳에 돈이 많이 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들 항목에서 최대한 지출하는 것을 줄여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것입니다. 고정비는 손을 대도 쉽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정비에는 보통 주거비, 보험과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니 손을 대도 큰 금액을 줄이기란 어렵습니다. 그런데 변동비같은 경우처럼 취미생활에 쓰는 돈이나 문화나 스마트폰 소액 결제, 쇼핑같은 곳에서 지출하는 금액을 줄여야 돈이 모이기 시작합니다. 내 연봉이 3,000만원이라면 월에 예를 들어 50만원씩 지출을 줄여보겠다는 식의 계획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반대로도 내가 올해 1,500만원을 모아야되겠다라는 식의 계획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재테크를 제대로 시작하기 전 소비하는 습관을 줄여서 연간 예산을 수립해야 합니다.

 

3. 월별 현금흐름계획 실천 5단계

월별 현금흐름계획 실천 5단계라고 들어보셨나요? 현금흐름계획, 즉 현금흐름표는 기말견산할 때 회계감사를 위해서 현금흐름표를 작성합니다.

 

금감원에서 제시한 월별 현금흐름 계획 실천 5단계는 첫번째, 생활비와 비상금 통장을 구분한다. 두 번째 신용카드대금을 전액 상환해버린다. 세 번째, 연긴 비정기 지출 예산을 비상금 통장에 저축한다. 네 번째, 신용대출을 연내에 상환시켜버린다. 다섯 번째 연금저축 납입을 시작하고 연말정산 절세 전략을 세우는 등의 일입니다.

 

금감원은 현금 흐름에 대한 통제력을 키우는 게 선순환 재정 관리의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보통 회계 재무제표에서는 1단계 매출액 추정, 2단계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를 추정, 3단계 소요자산 추정, 4단계 부채, 자본 조달 추정, 5단계 금융비용, 금융수익, 법인세 등 추정 마지막 6단계는 추정 현금흐름표 작성입니다.

 

우리는 회계처럼 철저하게 재무제표를 만들어 현금흐름표를 만들 필요까진 없습니다만, 그만큼 계산을 잘 해서 현금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23년 새해 재테크 목표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돈으로 대박나는 해 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