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 태이야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개념 및 총정리 본문

학우등사: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개념 및 총정리

태이야태이 2021. 9. 19. 12: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볼린저 밴드의 개념에 대해 공부해볼까 합니다. 며칠 전 엘리어트 파동에 대해서 공부했었는데요. 공부하다 보니 볼린저 밴드라는 용어도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볼린저 밴드에 대해서 공부해볼 생각입니다. 

 

저는 주식 차트를 볼 때 기술적 분석으로 투자를 많이 하려고 하는데요. 기술적 분석 중 하나인 볼린저 밴드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보통 일봉, 분봉 등으로 구성된 봉차트를 5일선, 20일선 등으로 지표와 같이 보는데요. 보조지표로 이평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볼린저 밴드, 그물망, 피봇 등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는 1980년대 존 볼린저라는 사람이 개발했습니다. 2011년 상표권을 취득한 주가 기술적 분석 도구인데요. 볼린저 밴드의 목적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거나 낮음에 대한 판단의 정의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즉, 볼린저 밴드의 상단에 가까워 질수록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반대로 볼린저 밴드의 하단에 가까워질수록 주가가 다시금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볼린저 밴드는 어떤걸까요?

 

업비트 차트

 

 

 

비트코인 차트를 가져와봤습니다. 아래는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을 표시한 모습입니다.

 

 

 

 

 

 

 

 

 

 

볼린저 밴드 하한선을 충분히 이탈하는 구간에서는 과매도 구간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매수를 합니다. 반대로 볼린저밴드 상한선을 충분히 이탈하는 구간이 나오면 과매수 구간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매도를 하는겁니다. 볼린저 밴드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저는 선 굵기를 2.2로 해놓고 보는 것이 가장 편하더라고요. 

 

 

 

주가의 95% 이상은 볼린저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의 기본값은 이평선 중 20일 선을 중심선으로 봅니다. 

 

볼린저밴드에서 중요한 특성이 있는데요. 첫 번째, 가격의 등락폭이 적은 상황에서는 밴드의 상한선, 하한선 폭도 축소된다는 점입니다. 이때는 가격의 변동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더라고요. 두 번째는 가격의 등락폭이 큰 상황에서는 밴드의 상한선, 하한선 폭이 확대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본격적으로 추세전환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가격이 볼린저밴드의 상한선, 하한선을 돌파했을 경우, 현재 주가가 과대 혹은 과소평가 된 상황이므로 추세가 반전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 세 가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하는데요.

 

 

저는 차트를 볼 때 60%는 이 볼린저 밴드에 의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볼린저 밴드의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간단하게나마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나 이상한 점이 있다면 답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볼린저 밴드 설정을 내 눈에 맞게 잘 설정해서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