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 태이야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공부 (매출채권, 매도가능금융자산, 유형자산) 본문

학우등사: 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공부 (매출채권, 매도가능금융자산, 유형자산)

태이야태이 2021. 5. 15. 13:27
반응형

지난 시간 차변, 대변, 자산 부채 자본을 어디에 기입하는 지 대차대조표를 공부했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대차대조표에 들어가는 계정과목 몇 가지만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아 먼저 대차대조표와 재무상태표를 비교해야겠습니다. 재무상태표는 일성 시점에서 기업의 재정, 재무상태를 나타내는 보고서를 말해요. 자산, 부채, 자본의 상태를 설명하는거죠. 그렇다면 대차대조표는 뭘까요? 대변과 차변을 대조하는 표라고 쉽게 얘기할 수 있는데요. 차변에 자산을 적고 대변에 부채와 자본을 적어서 차변 대변의 합계가 일치하도록 장부를 작성하는거예요. 즉 둘은 같습니다. 

 

 

 

 

 

차변에 유동자산, 비유동자산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 공부했었는데요. 다시 한 번 되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유동자산은 말 그대로 유동적인 걸 말합니다. 유동 자산 아래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라고 적혀있죠. 1년 이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걸 유동자산이라고 해요. 비교적 빠르게 현금화 시킬 수 있는 것 말이죠.

 

그럼 비유동자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비유동자산에는 건물 같은 부동산이 해당되겠죠. 1년 이내에 현금화시킬 수 없으니까요. 단 시간에 현금화 시킬 수 없기 때문에 비교적 늦게 현금화 시킬 수 있는 것을 '비'유동자산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차변에 기재된 부채는요. 쉽게 말해 빚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그 아래에 자본은 뭘까요?

말 그대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거나 효용을 높이는 데 드는 '밑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자본은 여러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딱! 이거다라고 설명하긴 좀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요. 대한민국은 지금 자본주의죠. 그렇게 쉽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부채에도 자산처럼 유동과 비유동이 존재합니다. 부채이기 때문에 뒤에 '부채'만 달라지죠.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유동은 앞에 자산에서 배웠기 때문에 말 그대로 유동적인 빛과 비교적 덜? 느리게? 유동적인 비유동 부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차변에 있는 계정과목만 먼저 공부하겠습니다. 차변에 자산 밑에 적힌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매출채권이 적혀 있죠. 현금은 말 그대로 회사가 갖고 있는 현금이고 현금성 자산은 바로 현금화시킬 수 있는 자산을 말해요.

 

그렇다면 매출채권만 공부하면 되겠네요.

매출채권이란 기업이 예를 들어 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그 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채권이에요. 채권에는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등 '외상 판매대금'을 말하는데요. 그러니까 매출채권은 외상매출금, 받을어음을 일컫는 말이에요.

외상매출금은 회사가 재공하는 재화나 용역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겠다는 고객의 약속을 말하고요. 통상적으로 30일부터 3ㄱㅐ월 이내에 회수가 가능한 채권이에요. 그리고 받을어음은 약속어음을 작성한 사람이 일정한 금액을 미래 어떤 특정한 날에 지급하겠다!라고 약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비유동자산에 해당되는 매도가능금융자산과 유형자산을 공부해봐야겠어요. 매도가능금융자산은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바로 이해가 돼요. 매도가 가능한 금융 자산을 말하는거네요. 매도가 가능한 항목을 말해요. 비파생금융자산과 대여금, 수취채권, 만기보유금융자산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이 세 가지에 분류되지 않는 비파생금융자산을 말하죠.

 

*대여금? 금전을 대여한 경우에 하는 회계처리 계정인데요. 유동성 여부에 따라 1년 이내인 단기 대여금과 1년 이후인 장기대여금으로도 구분해요. 

*수취채권? 기업이 고객이나 다른 실체에 대해서 보유하고 있는 화폐,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청구권을 말해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 순환 활동에서 발생하게 되는거죠.

*만기보유금융자산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당기에 손익으로 인식을 하는 금융자산을 말해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유형자산은 뭘까요?

유형자산은 건물이나 토지, 기계, 선박, 차량운반구, 건설중인 자산 등 이런 것들을 말해요. 유형, 즉 존재하고 있는, 구체적인 형태가 있는 것들을 우리는 유형자산이라고 해요.

 

 

이 모든 것을 차변에 적습니다.

오늘은 대차대조표 차변에 기재되는 몇 가지 계정과목을 공부해보았는데요. 내일은 대변에 기입되는 계정과목 부채, 자본에 해당되는 계정과목을 몇 가지 공부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재무상태표를 보고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쭉 공부할 계획입니다!

 

반응형